본문 바로가기
생활Tip 이야기

4인용 스탠드형 식기세척기 쉐프본 '워시폴4' 직수연결 DIY

by gingduck 2024. 1. 10.
반응형

'스탠드형 식기세척기 직수연결 방법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추천할만한 스탠드형 식기세척기로 '워시폴4'에 대해 내돈내산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식기세척기 구입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사이즈, 전용세재, 애벌세척에 대한 실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아래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클릭시 이동합니다. (출처-gingduck)

 

 

스탠드형 식기세척기는 크게 두 가지의 급수방법이 있는데 직수연결이 가능하다면 가급적 직수연결하는 걸 추천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식기세척기인데 매번 물을 채워주는 건 보통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4인용 스탠드형 식기세척기 '워시폴4'를 예를 들어 직수연결 방법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중국산 소형 스탠드형 식기세척기가 비슷하듯 직수 연결방법도 거의 같을 겁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직수 연결 준비하기
(1) 기본 부속품
(2) 수원지 선택

2. 직수 연결하기
(1) 필요부품
(2) 연결하기

 

 


 

1. 직수 연결 준비하기

 

(1) 기본 부속품

'워시폴4' 식기세척기를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기본 부속품이 같이 옵니다.

 

좌측부터, 흡수관, 배수관, 외부 물탱크, T자밸브 (출처-쉐프본)

 

'흡수관'은 말 그대로 외부의 물탱크에서 물을 빨아들여 식기세척기로 보충해 주는 관입니다. 직수연결을 하지 않으면 설치해야 하지만 직수연결 시에는 필요 없습니다.

 

'배수관'은 세탁기의 배수관과 거의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고 역할도 비슷합니다. 식기를 세척한 후 오염된 물을 외부로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수가 나오기 때문에 보통 싱크대 쪽으로 빼줘야 합니다. 

 

그다음의 '외부 물탱크'와 'T자밸브'는 기본 부속품이지만 사실 별도구매품이라 보시면 됩니다. 쉐프본에서 제공하지만 추가요금을 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외부 물탱크'는 직수연결을 안 할 때 물의 근원지가 되는 곳입니다. 저 통에 물을 채운 후 흡수관을 담가놓으면 식기세척기가 가동될 때마다 물을 흡수합니다. 외부 물탱크가 없으면 물통 등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T자밸브'는 직수연결 시 필요한 필수부품인데 열고 닫는 레버가 있는 위와 같은 제품은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열고 닫을 일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외부의 별도 부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밸드 등도 그때 같이 구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2) 수원지 선택

생수도 아니고 '수원지'라는 단어가 생뚱맞긴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원지'는 바로 식기세척기로 공급되는 물을 어디에서 끌어올 것이냐를 말합니다.

 

수원지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정수기에서 끌어오는 방법과 싱크대 하단부 배수관에서 직접 끌어오는 방법입니다. (어차피 수돗물을 쓰는 건 매한가지입니다)

 

집에서 보통 정수기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 경우 별도로 싱크대 밑 하부에서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정수기 사용을 위해 작업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작업이 이미 되어 있습니다. (출처-gingduck)

 

하지만 정수기가 없다면 싱크대 하단부 배수관에서 직접 '소형 커플링'등을 설치하여 물을 따와야 합니다. 소형 커플링은 보통 '1/4-15A'사이즈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나을까요? 정수기가 있다면 당연히 정수기 라인에서 그대로 따오는 게 편합니다. 이미 첫 번째 작업이 되어 있는 상태니까요.

 


 

2. 직수 연결하기

 

(1) 필요부품

필요부품은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정수기 호스

2. Y형, L형 피팅기

3. 피팅기

 

'정수기 호스'는 간단하면서도 제일 중요한 부품입니다. 사이즈가 생각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이즈는 1/4인치(호스내경 4.19mm)가 필요하며 길이는 식기세척기를 놓은 위치에서 정수기까지의 거리를 고려하여 약 1~2m 정도를 넉넉하게 준비하면 됩니다.

 

보통 호스표면에 사이즈가 적혀 있습니다. (출처-gingduck)

 

다음으로 Y형, L형 피팅입니다.

 

피팅들을 구입할 때도 사이즈를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결국 이 피팅들에 호스가 딱 맞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1/4 호스에 맞춰야 하므로 피팅 사이즈도 1/4 사이즈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Y형 피팅은 기존 호스에서 바로 정수기로 연결되던 호스를 2개로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래의 호스를 Y자로 나눈 후 한쪽은 기존처럼 정수기로, 다른 한쪽은 식기세척기로 가면 됩니다. 위치는 상관없습니다.

 

회색 플라스틱이 Y형 피팅입니다. (출처-gingduck)

 

L형 피팅은 설치된 위치에 따라 간혹 중간중간 L자로 호스를 꺾어줘야 하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넉넉하게 준비해 둡니다.

 

그 외 호스를 피팅기에서 원활하게 빼기 위한 '피팅키'도 구매할대 같이 구매해 줍니다. 위의 부품들은 보통 한 업체에서 일괄로 판매하곤 합니다.

 

(좌) L형 피팅, (우) 피팅기 (출처-gingduck)

 

(2) 연결하기

제품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스탠드형 식기세척기의 후면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식기세척기 뒤편 (출처-gingduck)

 

워시폴4의 후면에는 홀이 총 3개가 있습니다. 

 

왼쪽 아래부터 외부 물탱크를 사용할 때 쓰는 '흡수관 연결홀', 직수를 사용하기 위한 홀, 맨 오른쪽에 배수관 연결을 위한 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 사진은 이미 직수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만일 직수가 아니라면 연결되어 있는 직수관이 아닌 맨 왼쪽 '흡수관 연결홀'에 연결하시어 외부 물탱크와 이어주시면 됩니다.

 

연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기존 정수기와 싱크대 하단부 커플링을 잠가 물을 차단시켜줘야 합니다. 차단시키지 않으면 Y형 피팅을 연결하기 위해 기존 정수기 호스를 뺐을때 물난리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물을 차단시켰다면 기존 정수기 호스에 Y형 피팅을 연결한 후 한쪽은 기존 정수기와 다른 한쪽은 새로 구입한 1/4 호스를 연결해 줍니다.

 

(출처-gingduck)

 

저는 오른쪽은 정수기로 왼쪽은 식기세척기로 연결해 주었습니다. 호스의 꺾임을 방지하고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L형 피팅을 이용해 방향을 꺾어주면 좋습니다.

 

이 호스는 식기세척기 후면까지 가야 하므로 넉넉히 준비해 줍니다. 적당히 싱크대 안 보이는 곳으로 호스를 빼주며 식기세척기 후면에 연결해 줍니다.

 

(출처-gingduck)

 

또 L형 피팅을 잘 활용해 연결해 줍니다. 빨간색 플라스틱은 연결된 호스가 빠지지 않도록 LOCK해주는 도구이며 이 부품 또한 보통 같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선택사항이니 없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제 끝입니다. 다시 정수기와 싱크대 하단부의 관을 열어주고 물이 잘 공급되는지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이로서 무설치 스탠드형 소형 식기세척기의 단점인 물 보충이 필요 없어졌습니다. 식기세척기를 가동하면 1시간이든 2시간이든 알아서 물보충을 진행합니다. 준비물만 잘 준비한다면 모두가 할 수 있는 DIY입니다.

 


 

마치며...

 

매립형 식기세척기는 위와 같은 사항을 전혀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매립형은 직수연결을 할 수밖에 없고 설치기사님이 알아서 싱크대 하단부에서부터 연결을 해주시기 때문입니다.

 

저와 같이 소형 스탠드형 식기세척기를 구입하신 경우에만 해당되며 그중에서도 외부 물보충과 직수연결 두 가지가 모두 가능한 제품만 직수연결이 가능합니다.

 

구입시 포인트는 바로 이겁니다. 소형 스탠드형 식기세척기를 구입하실 때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겠지만 '직수연결 가능'만큼은 필수로 고려하시어 아무리 소형 스탠드형이어도 직수로 연결해 편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소형 스탠드형의 다음은 매립형이니까요. 이번만 조금 번거로우시면 됩니다.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