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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베라크루즈 조기폐차로 총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 (조기폐차 후기)

by gingduck 2023.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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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라크루즈 4등급 조기폐차 보조금 수령후기입니다'

 

연초에 시행되었던 4등급 조기폐차를 직접 신청하며 보조금 수령까지 진행해 본 경험자로서 다시 한번 리뷰해보고자 합니다. 제가 폐차했던 차종은 6기통 디젤로 유명한 희대의 명차 '베라크루즈'입니다.

 

오늘은 베라크루즈를 중심으로 4등급 조기폐차 조건과 보조금 수령단계 및 총 수령금액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대의 명차 '베라크루즈' (출처-현대자동차)

 

1. 조기폐차 대상이 되는 베라크루즈는?
(1) DPF가 안 달린 S1엔진만
(2) 운행이 가능해야 한다
(3) 지자체 6개월 이상 등록

2. 조기폐차 하기
(1) 지자체에 유선문의
(2) 조기폐차 신청
(3) 옵션은 의미 없다

3. 수령금액
(1) 보조금 총액
(2) 고철값 총액
(3) 총 조기폐차 수령금액

 


 

1. 조기폐차 대상이 되는 베라크루즈는?

 

(1) DPF가 안 달린 S1엔진만

모든 베라크루즈가 4등급 조기폐차의 대상은 아닙니다. 4등급 조기폐차는 DPF가 안 달린 차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DPF가 달린 베라크루즈는 중고차 구입 시 조기폐차는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DPF 장착여부는 엔진형식으로도 구분이 가능합니다. 베라크루즈 엔진을 S엔진이라 부르는데 초기형의 S1엔진과 후기의 S2엔진으로 나누어집니다.

 

S1엔진이 바로 조기폐차의 대상이 되는 DPF가 없는 모델입니다.

 

mecar에서 조회하면 정확한 등급이 나옵니다. 클릭시 이동 (출처-mecar)

 

베라크루즈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생산되었으며 그중 2011년형까지는 S1모델이며 2012년 형부터 단종 전 2015년형까지는 S2모델입니다.

 

다른 구분방법으로는 아래 사진과 같은 휠('오발휠'이라고도 불립니다)을 장착하고 있으면 거의 99% 확률로 초기형 S1엔진입니다.

 

이 휠은 흔히 '5발휠'이라고 부릅니다. (출처-현대자동차)

 

중고차 구입 시 조기폐차까지 생각하신다면 위와 같은 초기형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2) 운행이 가능해야 한다.

4등급이든 5등급이든 '조기폐차'를 하기 위해서는 운행이 가능한 차량이어야 합니다.

 

아무리 내 차가 전산조회결과 조기폐차의 대상이 된다고 해도 폐차장에서의 성능검사를 통해 운행이 가능한 차량이라는 검사를 합격해야 그다음 진행이 가능합니다.

 

성능검사에 통과하면 이런 문자가 옵니다. (출처-gingduck)

 

폐차당시 저의 베라크루즈는 탁송기사님도 놀랄 정도의 컨디션을 갖고 있어서 운행여부는 큰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들리는 바에 의하면 성능검사시 전진과 후진정도만 되면 합격이라 하니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3) 지자체 6개월 이상 등록

지자체별로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6개월 이상은 해당 지자체에 등록되어 운행을 했었던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런식으로 규정이 있습니다. (출처-gingduck)

 

이 조건이 없으면 조기폐차 보조금을 악용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만든 규정 같습니다. 때로는 시세보다 보조금을 더 잘 받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제 운행자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주기 위한 규정으로 보입니다.

 


 

2. 조기폐차 하기

 

(1) 지자체에 유선문의

조기폐차도 꽤 경쟁률이 높습니다. 신문기사 등의 언론보도를 보고 조기폐차를 지원한다면 이미 늦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예산은 한정되어 있고 신청자는 많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올해 초 제가 살고 있는 지자체의 조기폐차 소식이 아직 없는 걸 보고 직접 시청에 문의하여 조기폐차 일정을 대략 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본격적으로 언론 보도가 나오기 전 시청 게시판을 통해 4등급 조기폐차 일정 및 자격요건 등을 캐치할 수 있었고 시행 당일 오전에 바로 조기폐차를 신청하였습니다.

 

아마 제가 살고 있는 지역 전체 1등으로 신청했을 수도 있습니다. 뭐든 고민하는 순간 순위는 밀리게 됩니다.

 

(2) 조기폐차 신청

조기폐차 신청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혹은 처음부터 인근 폐차장에 위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고철값만 사전에 잘 협의한다면 이 방식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폐차장에서 신청-폐차-보조금신청까지 다 해줍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조기폐차 신청은 mecar(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에서 하시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차후 조기폐차 포스팅 때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3) 옵션은 의미 없다

베라크루즈의 옵션은 꽤 다양합니다. 옵션 등급은 300X, 300VX, 300 VXL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등급별로 차이나는 대표적인 옵션들은 슈퍼비전 계기판, 전동 트렁크, 전동 시트 등이 있습니다.

 

300X는 생각보다 잘 없습니다. (출처-현대자동차)

 

중고차 시세는 옵션별로 가격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하지만 조기폐차 보조금 산정 시에는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차량의 옵션을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정해진 예산안에서 최대한 많은 차량을 조기폐차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그래서 옵션이 어느 정도 있는 차량의 차주들은 옵션이 없는 흔히 말하는 '깡통모델'과 같은 액수의 보조금을 준다는 점에서 조기폐차를 망설이기도 합니다.

 

즉 조기폐차까지 고려해서 베라크루즈 중고를 구입하려는 분들은 가급적 깡통모델 혹은 옵션이 낮은 모델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가격도 저렴하니 구입하시기 훨씬 수월하실 겁니다.

 

깡통모델을 고르는 와중에도 고려할 사항을 하나 알려드리면 보조금과는 별개인 '고철값'을 최대한 받기 위해 색상은 흰색으로 선루프와 루프랙이 있는 모델을 구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폐차 시 받는 고철값은 생각보다 색상과 선루프 등의 옵션이 있으면 조금 더 쳐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3. 수령금액

 

(1) 보조금 총액

4등급 조기폐차로 수령하는 총금액은 보조금+고철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가 조기폐차 했던 베라크루즈는 2008년식 300X(깡통모델), 선루프, 루프랙, 알루미늄휠, 화이트 색상이었습니다.

 

보조금의 70%는 폐차까지 완료한 직후 수령받을 수 있으며 나머지 30%는 2등급 이상의 차량을 구입하고 나서 수령이 가능합니다. (2등급 차량 구입은 신차든 중고차든 상관없습니다)

 

저는 70% 금액으로 3,020,000원이 입금되었고 폐차 후 2등급 차량(LPG모델)을 구입하여 나머지 30%인 1,290,000원을 수령하였습니다.

 

조기폐차로 인해 지자체에서 수령한 보조금 총금액은 4,310,000원입니다.

 

각각 별도로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gingduck)

 

(2) 고철값 총액

위에서 본 보조금은 지자체에서 주는 조기폐차에 대한 금액이며 그 외에도 차를 폐차함으로써 받는 '고철값'은 제외된 금액입니다. (아직 받을 돈이 더 있습니다!)

 

폐차까지 완료해야 보조금 수령이 시작되므로 사실상 고철값은 조기폐차 단계에서 제일 먼저 받는 금액이기도 합니다. 폐차직후 보통 고철값을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고철값은 '시가'와 같습니다. 폐차장별로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발품을 파시면 좋은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카트리'라는 폐차전문 업체에서 200만 원의 고철값을 받았습니다. 아마 베라크루즈 300X 등급으로 이보다 높은 고철값을 받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카트리'라는 폐차전문 업체도 차후에 별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총 조기폐차 수령금액

* 보조금(70%) : 3,020,000원

* 보조금(30%) : 1,290,000원

* 고철값(폐차) : 2,000,000원

 

* 총 수령금액 : 6,310,000원

 

2008년식 베라크루즈 300X(흰색, 선루프 등)을 4등급 조기폐차하며 받은 총금액은 6,310,000원입니다.

 

제가 만일 조기폐차가 아닌 중고차로 매각했다면 얼마 정도 받았을까요? 아마 300만 원 정도 받으면 꽤 성공한 거래였을 겁니다. 디젤차의 인기가 시들해진 시기라 더 낮을 수도 있습니다.

 

조기폐차의 절차는 생각보다 번거롭지만 저는 거의 중고차 시세 대비 2배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올 한 해도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4등급 조기폐차를 알아보며 진행했을 때가 올해 초인 3월이었는데 시간 참 빠릅니다.

 

올해가 가고 내년이 온다면 아마 지자체들은 4등급 조기폐차를 한번 더 진행할 거라 예상합니다. 비슷했던 5등급 조기폐차도 올해를 마지막으로 종료되는 걸 보면 말이죠.

 

포스팅을 하면서 폐차시킨 베라크루즈가 문득 떠오릅니다. 올드한 디자인과 부족한 옵션을 모두 상쇄했던 S엔진은 정말 매력적이었습니다. 특히 고속에서의 안정감은 아마 다신 느끼지 못할 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운 6기통 디젤의 향수입니다.

 

다신 없을 V6 3.0L VGT S엔진 (출처-현대자동차)

 

내년 초 살고 계신 지자체에 사전에 문의하시어 계획을 잘 세우는 게 성공적인 조기폐차의 지름길입니다. 조기폐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신 후 보조금과 고철값을 잘 활용하시어 더 좋은 차량으로 기변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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