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이야기

타이어 교체는 이 방법이 제일 간편하고 저렴합니다

by gingduck 2024. 2. 3.
반응형

'제일 저렴하고 간편한 타이어 교체방법입니다'

 

자동차의 타이어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줘야 하는 소모품이지만 사람마다 교체시기가 굉장히 주관적이기도 합니다. 누군가는 적당히 타다가 한 번에 4개씩 교체하기도 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철심이 보일 때까지 다 닳아 없어질 때까지 타기도 합니다.

 

소모품인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도로에서 주로 보이는 타이어 전문점과 동네 카센터, 요즘 많이 이용하는 공임나라 등 꽤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어디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게 제일 합리적일까요?

 

저는 약 2015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타이어 교체를 한 방법으로만 일관성 있게 하고 있는데 가격도 거의 최저가이며 꽤 간단한 방법이라 여러분들께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타이어 교체는 이 방법이 제일 저렴할 겁니다. 구조적으로 그럴 수밖에 없으니까요. 시작해 보겠습니다.

 

1.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
(1) 타이어 전문점
(2) 동네카센터 및 공임나라

2. 제일 저렴한 타이어 교체방법
(1) ABC타이어, 123타이어
(2) 상세 프로세스
(3) 주의사항

 

 


 

1.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

 

(1) 타이어 전문점

서두에서 살짝 언급했던 도로에서 흔히 보이는 '타이어 전문점'들입니다.

 

한때 타이어가 신발보다 더 저렴하다는 성공적인 광고멘트로 많은 사람들이 타이어 전문점을 찾곤 했습니다. 접근성도 좋아 교차로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 그냥 가서 타이어를 교체하면 됐습니다.

 

이런 타이어 전문점 브랜드 중에서는 한때 프로야구를 공식 후원할 정도로 꽤 규모가 큰 곳도 있을 만큼 타이어 교체의 국룰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모 브랜드의 지점에서 스패너를 이용해 고의로 휠을 휘게 하는 수법으로 휠 교체를 권유하며 부당행위를 저지른 게 사회적으로 이슈 되며 사람들의 신뢰를 잃게 되는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습니다. 어디까지나 한 지점에서의 일탈행위지만 업주가 구속되며 징역 1년이 선고될 정도로 사회적 파장이 큰 사건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접근성이 좋고 가격도 나쁘지 않으며 전문적으로 신속하게 타이어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타이어는 타이어 전문점에서 교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봅니다.

 

(2) 동네 카센터 및 공임나라

집 주변에 있는 동네 카센터에서도 타이어 교체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전문점이 아니기 때문에 구비되어 있는 타이어 종류가 많지 않고 전문장비가 없는 곳도 많아서 얼라이먼트를 전문적으로 볼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동네 카센터는 어디까지나 경정비 수준으로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공임나라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공임나라는 기본적으로 부품을 구입해서 가는 곳이고 동네 카센터와 마찬가지로 경정비 수준의 정비만 이용하는 걸 추천하기 때문에 타이어 교체를 하기에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공임나라는 오일류, 필터류 정도만 교체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제일 저렴한 타이어 교체방법

 

(1)  ABC타이어, 123타이어

ABC타이어와 123타이어는 대표적인 인터넷 타이어 구입사이트입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으로 쇼핑하듯이 내가 원하는 타이어를 결제하고 집 근처 무료장착점을 선택한 후 방문해서 장착하면 끝입니다.

 

두 사이트의 프로세스는 거의 동일하니 ABC타이어를 예로 들어 상세 프로세스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ABC타이어, 123타이어)

 

(2) 상세 프로세스

우선 제일 먼저 내차의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야 사고자 하는 타이어 조회가 가능합니다. 내 차로 가서 타이어에 적힌 3가지의 숫자를 사진으로 찍어오면 됩니다. 

 

편평비, 인치 등이 뭔지 우리에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사이즈를 조회하기 위해 필요할 뿐입니다. 타이어 사이즈를 알았으면 ABC타이어 홈페이지에서 타이어 검색창을 이용해 조회를 합니다.

 

(좌) 타이어 사이즈, (우) 타이어 조회 (출처-ABC타이어)

 

타이어 사이즈를 입력하면 마치 온라인 쇼핑몰처럼 해당 사이즈의 타이어들이 타이어 브랜드별로 나열됩니다. 타이어는 브랜드별로 가격대가 꽤 차이가 나서 취향대로 고르시면 됩니다. 그냥 저렴한 걸로 적당히 타다가 제때 교체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타이어를 선택했다면 이제 제휴된 무료장착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집 혹은 직장과 가까운 곳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타이어가 배송되어 선택한 무료장착점으로 도착한다면(카카오톡으로 도착 알림이 옵니다) 해당 장착점에서 해피콜이 옵니다. 그때 방문예약까지 하면 대부분의 작업은 완료됩니다. 

 

(좌) 타이어 선택화면 (우) 무료장착점 (출처-ABC타이어)

 

(3) 주의사항

타이어 선택, 무료 장착점 선택, 결제 등 온라인으로 하는 작업은 마무리 됐고 이제 실제로 타이어를 장착하러 가시면 됩니다. 사실 이 단계가 초심자에게는 제일 쉽지 않은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 프로세스로 처음 무료 장착점을 가면 뭔가 뻘쭘하면서도 살짝 눈치가 보이기도 합니다. 무료 장착점은 실제로 타이어를 판매하기도 하는 우리가 흔히 보던 길가의 타이어 전문점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료 장착점이라도 어차피 ABC타이어와 제휴된 장착운임을 받고 현장에서의 휠 얼라이먼트 비용은 별도이기에 얼라이먼트로 인한 수익도 발생하니 부담 없이 무료장착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휠 얼라이먼트는 타이어 교체 후 일종의 영점을 잡는 작업인데 선택사항입니다. 타이어 교체 후 내 차가 똑바로 안 간다 싶을 때 다시 와서 진행해도 늦지 않습니다.

 

휠 얼라이먼트 장비 (출처-gingduck)

 

한차례 이슈가 됐기 때문에 이제 휠 교체를 선뜻 권유하는 무료 장착점은 거의 없을 거라 봅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휠 이야기가 나온다면 정중히 거절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타이어를 교체하러 갔지 휠을 교체하러 간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 후 동네 단골 카센터에 가서 사장님과 같이 차를 리프트에 띄어 휠을 점검해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초반에 언급했던 것처럼 사실 타이어 전문점에서 교체하고 주기적으로 무상점검도 받고 사후 AS도 받는 게 제일 편한 방법이긴 합니다. 뭐든지 한 번에 논스톱으로 하는 게 제일 편하니까요.

 

하지만 타이어 가격에 대한 가격비교도 하고 조금이나마 비용을 아끼며 주도적으로 타이어를 교체하고 싶다면 제가 추천한 방법으로 한 번쯤은 교체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저의 경우에는 나름 저렴하다는 타이어 전문점, 타 인터넷 사이트 견적, 동네 카센터 견적 등을 모두 비교했을 때 위 두 사이트(ABC, 123)가 제일 저렴했습니다. 심지어 얼라이먼트 비용까지 고려해도 말이죠.

 

저는 ABC에서 2번, 123에서 2번정도 이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출처-ABC타이어)

 

한번 직접 견적비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이 답이란 걸 아실 겁니다.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